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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58%, '장애인 고용' 대신 '부담금' 선택
- 민간기업 중 58%가 장애인 고용 의무를 지키지 않아 거액의 부담금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임이자 의원실 제공/연합뉴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임이자 의원이 1일 고용노동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장애인 고용 의무가 있는 사업체는 3만42곳으로, 이 중 58.0%(1만7419곳)가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 3만42곳의 상시 근로자 수는 698만4148명으로, 이 가운데 장애인은 2.91%(20만3138명)다. 사업체 규모별 장애인 고용률은 100명 미만 2.29%, 100∼299명 3.2%, 300∼999명 3.31%, 1천명 이상 2.77%다. 연도별 미이행률은 2018년 55.6%, 2019년 57.5%, 2020년 57.2%, 2021년 57.6%, 지난해 58.0%로 증가하는 추세다. 즉 장애인을 고용하는 대신 부담금을 선택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르면 상시 50명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주는 근로자 총수의 5%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 이상에 해당하는 장애인을 고용해야 한다. 의무 고용률에 못 미치는 장애인을 고용하는 사업주는 매년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부담금을 내야 한다. 민간 기업들이 낸 부담금을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8년 5996억원, 2019년 7326억원, 2020년 6905억원, 2021년 6908억원, 지난해 7438억원이다. 임 의원은 "장애인고용의무 제도의 본래 취지에 맞게 고용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 방안과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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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58%, '장애인 고용' 대신 '부담금'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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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 14년만에 첫 우승 일군 엄마 골퍼 박주영...279번째 도전 '인간 승리'
- 박주영(33)이 프로골프 데뷔 14년 만에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첫 우승을 일궈냈다. 결혼하고 엄마가 된 지 1년여 만에 이룬 승전보다. 박주영 프로. 사진=KLPGA 제공 박주영은 1일 경기도 파주시 서원밸리 컨트리클럽(파72)에서 열린 KLPGA 투어 대보 하우스디 오픈(총상금 10억원) 최종 라운드에서 2언더파 70타를 쳐 3라운드 합계 7언더파 209타로 정상에 올랐다. 박주영은 무려 279번째 출전한 경기에서 생애 첫 우승을 신고했다. 2010년 KLPGA 투어에 데뷔한 박주영은 그동안 5차례 준우승을 차지했을 뿐 단 한 번도 우승한 적은 없었다. 2008년부터 2년 동안 뛰었던 드림투어와 잠깐 다녀온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까지 합쳐 이번 우승이 프로 무대 첫 우승이다. 이로서 박주영의 '첫 우승' 기록은 KLPGA 투어에서 최다 출전 첫 우승 기록이 됐다. 종전 기록은 지난달 KG 오픈에서 서연정이 기록한 260번째 도전만의 첫 우승이었다. 박주영은 2021년 결혼해서 작년에 아들을 출산한 후 1년가량 골프를 쉬다가 지난 4월 복귀했다. "아들을 재워놓고 나서 퍼팅 연습을 했다"고 할 만큼 육아와 투어를 병행하느라 애를 먹었지만, 박주영은 엄마가 되고 나서야 그토록 기다리던 우승을 차지했다. 엄마 골퍼 우승은 김순희, 안시현, 홍진주에 이어 네 번째다. 박주영이 우승을 하면서 하나의 기록이 더 생겨났다. KLPGA 투어 처음으로 자매가 투어 대회 챔피언에 올랐다. 박주영의 두살 위 언니 박희영은 KLPGA 투어에서 6차례 우승을 기록한 바 있다. 이번 우승으로 상금 1억8천만원을 받은 박주영은 상금랭킹 순위로도 40위에서 21위로 19계단이나 단숨에 뛰어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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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 14년만에 첫 우승 일군 엄마 골퍼 박주영...279번째 도전 '인간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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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우유 1L에 3천원 육박...'밀크플레이션' 우려
- 1일부터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흰 우유 제품을 비롯한 유제품 가격이 대부분 오른다. 편의점 진열대의 우유제품들. 사진=연합뉴스 1일 유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날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으로 3% 올라 2900원대로 3천원에 가까워진다. 편의점 가격 기준으로는 가격은 1L에 3050원에서 3200원으로 4.9% 오른다. 흰 우유 중 다른 용량 제품의 인상 폭은 더 크다. 200mL 제품 가격은 1100원에서 1200원으로 9.1% 오르고, 1.8L 제품 가격은 5550원에서 6200원으로 11.7% 오른다. 서울우유는 흰 우유뿐 아니라 가공유와 요거트 제품 가격도 인상한다. 가공유는 300mL에 1800원에서 2천원으로 11.1% 오른다. 당초 비요뜨 편의점 판매가를 2300원으로 27.8% 인상할 예정이었으나 인상 폭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300원 낮춘 2천원으로 11% 인상하기로 했다. 우유 제품의 가격 인상은 원유 가격 인상 때문이다. 낙농진흥회가 마시는 우유에 쓰는 원유(原乳) 가격을 L당 88원(8.8%) 인상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서울우유에 이어 매일유업도 우유 제품 가격을 4∼6% 올린다. 가공유 제품은 5∼6% 오르고 발효유와 치즈 제품 가격은 6∼9% 상향 조정된다.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인 맛있는우유GT(900㎖) 출고가를 4.6% 인상하고, 다른 유제품 출고가도 평균 7% 올린다. 동원F&B 역시 유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한다. 빙그레는 오는 6일부터 순차적으로 흰 우유 제품인 굿모닝우유(900㎖)와 바나나맛우유(240㎖) 가격을 5.9%씩 올린다. 올해는 원유 가격이 10% 가까이 오른 데다 인건비, 에너지비용, 부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흰 우유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를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지만, 각 업체는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해 흰 우유 1L(또는 900㎖) 제품 가격을 대형마트 기준 3천원 미만으로 결정했다. 이달 우유 가격 인상 이후 우유를 재료로 쓰는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이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촉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작년에도 원윳값 인상 여파로 유업체들이 우유 제품가를 약 10% 올려 빵 가격은 6%대, 아이스크림 가격은 20%대로 각각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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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우유 1L에 3천원 육박...'밀크플레이션' 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