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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음악극 ‘유토피아:눈을 감아야만 보이는 세상’ 공연
- ‘창작집단 동화’의 청소년 음악극 '유토피아:눈을 감아야만 보이는 세상'이 10월18일 오후 7시 송도 트라이보울에서 열린다. ‘유토피아:눈을 감아야만 보이는 세상’ 공연 장면 사진=창작집단 동화 제공 지난 해 7월 여행자극장에서 첫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던 '엄마는 외계인' 이후, 올해 두 번째 프로젝트 작품이다. 이 작품은 창작집단 동화의 대표 한성현이 직접 쓰고 연출했다. '유토피아'는 레버시 시신경 위축증에 걸려 시를 잃어버리게 되는 지연이 남은 감각 친구들(청각, 촉각, 미각, 후각)과 잃어버린 시각을 찾기 위해 비밀의 섬 유토피아로 떠나는 이야기다. 유토피아:눈을 감아야만 보이는 세상’ 공연 출연 배우 사진=창작집단 동화 제공 지연의 남은 감각친구들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은 시의 빈자리를 그리워하며 지연과 함께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 날 지연과 감각친구들은 정민이란 아이를 만나게 되고 정민은 잃어버린 지연의 시각이 비밀의 섬 유토피아에 있다고 하여 함께 그곳으로 떠나는 줄거리로 청소년들의 오감을 채워줄 소재가 가득하다. 한성현 창작집단 동화 대표는 "이번 음악극을 통해 한 번도 앞으로 보지 못한 시각장애인에게 빨간색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시각장애인은 세상을 어떻게 감각할까’ ‘시각장애인에게 본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등의 질문들을 공연을 통해 관객들과 함께 나누고 고민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유토피아:눈을 감아야만 보이는 세상’ 공연 장면 사진=창작집단 동화 제공 한편 이 공연은 인천문화재단 주니어 공연장 상주단체 지원작으로 선정되었고, 인천시각장애인복지관의 시각장애인식개선 교육과 청소년 워크숍의 경험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예매는 2023년 9월 22일 ~ 10월 17일까지 인터파크에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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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음악극 ‘유토피아:눈을 감아야만 보이는 세상’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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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2023년형 프라임 전기레인지 5종 출시
- 코웨이는 강력한 화력과 미니멀 디자인을 갖춘 ‘2023년형 코웨이 프라임 전기레인지’ 5종을 출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2023년형 프라임 전기레인지 사진제공=코웨이 이번 신제품은 독일 쇼트세란의 세라믹 글라스 상판을 사용한 ‘프라임S 전기레인지’ 3종과 프랑스 유로케라의 세라믹 글라스 상판을 사용한 ‘프라임 전기레인지’ 2종이다. 두 모델 모두 최대 700℃까지 견디는 강력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세라믹 소재로 스크래치에 강하고 청소가 용이하다. 렌탈 방문관리 서비스 고객에게는 약정 기간 내에 1회 상판 무상 교체 서비스를 제공해 언제나 새것처럼 사용 가능하다. 코웨이 2023년형 전기레인지는 고객 선호에 따라 화구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프라임S 전기레인지는 ▲강력한 화력을 갖춘 인덕션 ▲인덕션 2구와 하이라이트 1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용기의 제약 없는 하이라이트 등 3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프라임 전기레인지는 ▲인덕션 ▲하이브리드 두 가지로 선보였다. 인덕션 전용 모델은 최대 3,400W의 고화력으로 빠르고 강력하게 요리를 완성한다. 두 개의 인덕션 화구는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넓은 팬, 사각그릴 등 부피가 큰 용기도 문제 없이 조리 가능하다. 사용하지 않을 땐 조작부 아이콘이 드러나지 않는 히든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깔끔한 주방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장점을 모았다. 강력하고 빠른 화력이 필요할 땐 인덕션 화구를 사용하고, 유리나 뚝배기 등 다양한 용기를 사용하고 싶을 땐 하이라이트 화구를 사용하면 된다. 하이라이트 화구는 용기 크기에 맞춰 2단으로 가열 면적을 조절할 수 있어 사용 편의와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코웨이 전기레인지는 다양한 편의 및 안심 기능도 갖췄다. 요리에 따라 9단계로 섬세한 화력 설정이 가능하며 타이머 기능으로 화구별 시간 설정이 가능하다. 독일 E.G.O의 고효율 발열체를 사용해 품질과 안정성을 높였고 어린이나 반려동물의 오작동을 막는 터치 잠금 기능으로 안심을 더했다. 신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코웨이 홈페이지, 코웨이닷컴 앱 또는 실시간 코디매칭 서비스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코웨이 관계자는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상판 및 화구 종류에 따라 5가지 라인업의 신제품을 선보인다”며 “강력한 화력과 내구성을 기반으로 조리 편의성을 높이고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쾌적한 주방 분위기까지 연출 가능해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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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2023년형 프라임 전기레인지 5종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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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 추석 맞아 교통방송과 '음주운전 안 하기' 캠페인
- 오비맥주는 추석을 맞아 음주운전 없는 안전한 귀경길을 위해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방송과 함께 '음주음전 안 하기 약속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음주운전 안 하기 약속 스티커 [오비맥주 제공. 연합뉴스] 이번 캠페인은 운전자들이 음주운전 안 하기 약속 스티커를 차량에 부착함으로써 음주운전 근절을 다짐, 실천하는 것으로 오비맥주는 스티커 키트 1천개를 한국교통방송에 전달했다. 약속 스티커 키트는 차량용 스티커와 필름, 꾸미기 스티커, 크레파스, 안내서 등으로 구성됐다. 배하준 오비맥주 대표는 "오비맥주는 국내 대표 주류업체로서 안전한 교통문화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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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 추석 맞아 교통방송과 '음주운전 안 하기'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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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브랜드 아파트 중 서울시민 관심도1위 '롯데캐슬'
- 올초 아파트가 반등세를 보이기 시작한 이후 최근들어선 전국 대부분 지역이 상승세를 나타난 데에는 한국부동산원 집계에서 보듯 지난 1월부터 서울 지역 아파트 실거래 지수가 상승하면서부터였다는 데에는 이론이 거의 없다. 그렇다면 올해 전국 아파트 상승세를 이끈 서울지역의 거주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진 브랜드 아파트는 어디였을까. 25일 중앙선관위 등록 여론 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롯데건설의 '롯데캐슬'이 서울시민 관심도 1위 아파트 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지역별 정보량은 유저가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인스타그램·유튜브·트위터·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 포스팅 중 작성자의 지역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이다. GS건설 '자이' 브랜드는 글자 속성상 아파트와 연관없는 가비지 제외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래미안'은 서울을 중심으로만 아파트 사업을 펼치는 까닭에 조사에서 제외했다. 분석 결과 올 1~8월 기간 유저가 자신의 지역을 나타낸 브랜드 아파트 관련 포스팅 가운데 '롯데캐슬' 정보량이 1만7,285건으로 임의 선정한 20개 주요 브랜드 중 가장 많았다. 실제로 지난 8월 서울 1순위 최다 청약접수 건수를 기록하는 등 이례적인 청약 기록을 세웠던 서울 구의역 인근 '롯데캐슬 이스트폴'이 100% 완판되는 등 주목을 받았다. 또 롯데건설이 지난 7월 서울시 동대문구에 공급한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 1순위 청약에서는 2만1,322건의 청약 통장이 몰려들며 평균 242대 1, 최고 320대 1의청약경쟁률을 기록, 서울은 물론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인 바 있다. 이 단지는 예비 당첨자 계약을 거치며 단 하루만에 100% 계약을 마쳤다.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브랜드에 대한 서울시민의 포스팅 수는 1만6,016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 대우건설은 지난 8월에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에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를 9월 분양을 발표했으며 지난 6월에는 신림동서 분양한 '서울대벤처타운역 푸르지오' 전 타입이 1순위로 마감하면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가 1만3,040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아이파크 검색시 '아이파크몰' 포스팅이 포함되지 않도록 관련 키워드를 제외어로 설정했음에도 다량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서울시민의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키워드 포스팅 수는 1만1,652건으로 20개 브랜드 아파트 중 4위를 차지했다. 두산건설의 '위브'에 대한 서울시민 포스팅 수는 9,398건으로 5위,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 '더샵'이 4,121건으로 6위, 동부건설 '센트레빌'이 3,765건으로 7위, SK에코플랜트 'SK뷰(SKview 포함)'가 2,138건으로 8위, ㈜한화 건설부문의 '포레나'가 2,000건으로 9위, 태영건설의 '데시앙'이 1,416건으로 톱10에 턱걸이 했다. 이어 서희건설 '서희스타힐스' 873건, 제일건설 '풍경채' 760건, HL디앤아이한라 '한라비발디' 645건, 코오롱글로벌 '하늘채' 611건, 쌍용건설 '더플래티넘' 598건, 반도건설 '유보라' 593건, 우미건설 '우미린' 582건, 계룡건설 '리슈빌' 568건, KCC건설 '스위첸' 429건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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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브랜드 아파트 중 서울시민 관심도1위 '롯데캐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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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 없는 쇼핑 ‘직구’ 인기에 이커머스·핀테크 업계 호황”
- 2분기 거래액 1조6천억원…해외 직구 열풍 탄 이커머스·핀테크 급성장 위안화·엔화 약세에 중국과 일본 직구액은 각각 120.7%, 13.5% 상승 대금 정산 필요한 기업·셀러들은 간편하고 효율적인 핀테크 서비스에 집중 이미지=픽사베이 해외 직구 시장이 커지면서 이커머스·핀테크 업체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분기 해외 직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6% 증가한 1조6350억원을 기록했다. 위안화와 엔화의 약세가 이어지며 중국과 일본에서의 직구가 늘기도 했다. 올해 2분기 중국과 일본 직구액은 각각 7778억원, 1177억원으로 전년 대비 120.7%, 13.5% 증가했다. 직구 시장이 커지면서 이커머스 업체들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직구 상품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롯데온은 직구쇼핑데이, 직구퍼스트위크 등 해외 직구 관련 정기 행사를 개최하며 고객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2월 처음 선보인 직구쇼핑데이의 경우 매월 적절한 시즌 상품을 고객에게 제안하며 전월 대비 두 자릿수 매출신장률을 기록 중이다. 지난 2분기 롯데온의 해외 직구 매출은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 SSG닷컴은 최근 미국 온라인 향수 판매 1위 쇼핑몰 '프래그런스닷컴'의 해외 직구 공식 브랜드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식관에서 럭셔리 브랜드, 유럽 부티크 브랜드 등 7,500여개 상품을 살펴볼 수 있으며, 올해 말까지 2만여개로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다. 쿠팡은 지난 달 로켓직구 상품을 할인하는 ‘8월 로켓직구 무한 감사제’를 진행했다. 뷰티·가전디지털·건강식품·패션의류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인기 제품들을 최대 70% 할인하는 행사로, 쿠팡은 앞으로 매년 8월에 로켓직구 대규모 세일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 같은 이커머스 시장 흐름에 수입 소비재에 대한 대금 정산이 필요한 기업, 셀러들이 늘고 있으며, 간편하고 효율적인 결제 시스템을 갖춘 핀테크 서비스가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기업, 개인 셀러 등 법인 대상 해외 결제 서비스 ‘센트비즈’를 선보이고 있는 글로벌 외환 토탈 솔루션 기업 센트비에 따르면 센트비즈를 이용하는 올해 상반기 신규 고객사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0배 증가했다. 윤규현 센트비 B2B 그로스실 실장(Growth Head)은 “명품 소비 수요 증가 및 해외 직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센트비즈를 이용하는 수입·유통업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롯데온도 안전하고 신속한 판매대금 정산을 위해 센트비와 협약을 맺고 해외 직구 셀러에 한해 주 1회 정산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센트비즈는 수취은행 수수료와 중개은행 수수료가 없고, 저렴한 환전 수수료와 고정 수수료로 여러 건의 결제를 부담 없이 할 수 있어 수입사, 유통사 등 수입 관련 기업은 물론 해외 정산이 잦은 개인 셀러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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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 없는 쇼핑 ‘직구’ 인기에 이커머스·핀테크 업계 호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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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 2분기 전기장비업계 투자자 관심도 압도적 1위
- LS가 지난 2분기 국내 전기장비 업계 상장사 10개 가운데 투자자들로부터 압도적으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았다. 2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전기장비 업계 10개사에 대해 지난 2분기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인포그래픽= 데이터앤리서치 분석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LS △대한전선 △효성중공업 △현대일렉트릭 △보성파워텍 △비나텍 △제룡전기 △비츠로테크 △범한퓨얼셀 △일진홀딩스 순이다. LS그룹의 경우 'LS' 지주사에 대한 정보량만 집계하되 LS일렉트릭과 LS전산아시아 등 계열사 정보량은 제외했다. 분석 결과 LS는 지난 2분기 총 9만3,667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전기장비 업계 10개사 가운데 압도적인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분석 기간 LS에 관해 주요 이슈를 살펴본 결과 '상생 경영'을 통해 많은 주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LS그룹은 '미래세대의 꿈을 후원하는 든든한 파트너'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한국인-베트남인 가정의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 현지에 LS드림센터를 개소했다. LS는 이곳에서 여러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상생활동을 펼쳤고 이같은 내용은 많은 언론을 통해 조명받았다. 대한전선은 분석 기간 2만1,518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2위를 기록했다. 효성중공업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총 1만2,406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이어 현대일렉트릭은 1만2,015건의 정보량으로 뒤를 이었고 보성파워텍이 6,558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5위를 차지했다. 비나텍은 지난 2분기 총 5,345건의 포스팅 수로 6위를 차지했다. 분석 기간 제룡전기는 총 4,076건의 정보량으로 7위를, 비츠로테크가 4,007건의 정보량으로 8위를 나타냈다. 범한퓨얼셀은 2,870건의 정보량으로 9위를 차지했다. 일진홀딩스의 지난 2분기 온라인 포스팅 수는 1,230건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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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 2분기 전기장비업계 투자자 관심도 압도적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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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EV, 구입의향 상승세…‘토레스 EVX’ 앞질러
- - 레이 EV, 8월 2주차 소비자 구입의향 9%로 - 앞서 가던 토레스 EVX에 2%p 차이로 앞서 - 두 모델 모두 가격 저렴한 LFP 배터리 장착 기아의 경형 전기차 ‘레이 EV’ 구입의향이 출시 직전 상승세를 보이면서 앞서 가던 KG모빌리티의 ‘토레스 EVX’를 추월했다. 차급은 다르지만 같은 LFP 배터리를 장착하고 지난주 거의 동시에 출시된 두 모델에 대해 소비자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관심사다. 레이 EV 사진=기아차 제공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2021년 11월 시작한 신차 소비자 초기 반응(AIMM : Auto Initial Market Monitoring) 조사에서 앞으로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이 있는 소비자(매주 500명)에게 출시 전후 1년 이내(출시 전, 출시 후 각각 6개월)의 국산·수입 신차 모델(페이스 리프트는 제외)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 등을 묻고 있다. ■ 출시 전 구입의향은 엎치락뒤치락 21일 공식 출시된 레이 EV는 출시 전 1주차(W-1)인 9월 2주(11일 시작 주) 구입의향 9%(이하 소수점 반올림)를 기록했다[그림]. 하루 앞서 20일 출시된 토레스 EVX 구입의향 7%를 2%포인트(p) 차이로 앞질렀다. 구입의향은 2년 이내에 신차를 살 의향이 있는 소비자가 '(관심이 있다고 한) 그 모델에 대해 앞으로 2년 이내에 구입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입니까?'라는 4점 척도 질문에 '조금(3점)+많이(4점)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다. 출시 전 두 모델의 구입의향은 극적인 변동 없이 엎치락뒤치락했다. 조사 초기 토레스 EVX가 더블 스코어 차이로 우세를 보이다가 출시 전 13주(W-13)부터 비슷한 수준으로 근접했고 최근에는 레이 EV가 오히려 앞섰다. 레이 EV가 완만한 상승세를 지속했다면 토레스 EVX는 하락 후 횡보하는 모습이다. 인포그래픽= 컨슈머인사이트 ■ LFP 배터리 전기차의 가능성 시험대 레이 EV는 경차인데 비해 토레스 EVX는 중형으로 동일선상에서 비교할 수 없지만 둘 다 전기차로서 거의 동시에 출시됐다는 점에서는 같다. 무엇보다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적용한 전기차라는 공통점이 주목된다. LFP 배터리는 주행거리가 짧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안전성이 높다. 최근에는 주행거리도 크게 개선돼 시내 주행용 세컨드 카나 소규모 영업용으로 관심이 높아졌다. 레이 EV의 경우 1, 2인승 밴(VAN)형 모델을 함께 선보여 소상공인의 수요도 예상된다. 기존 레이의 꾸준한 인기를 이어 받는다면 출시 효과와 맞물려 더 큰 상승세를 기대해 볼 만하다. 토레스 EVX는 전작 토레스 J100 사례를 벤치마킹한 면밀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토레스 J100은 출시 전 구입의향이 토레스 EVX보다 낮았으나 출시 직전 ‘깜짝 가격’ 발표로 구입의향이 20%대까지 수직 상승한 바 있다. 구입의향이 가장 크게 상승하는 ‘출시 후 1~2주(W+1, W+2)’를 맞이한 두 모델이 어느 수준까지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사다. LFP 배터리 전기차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험대 역할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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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EV, 구입의향 상승세…‘토레스 EVX’ 앞질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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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성수식품 일제점검 결과, 위반업체 76곳 적발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추석 성수식품의 선제적 안전관리를 위해 선물‧제수용으로 소비가 많은 떡, 한과, 건강기능식품, 축산물(포장육 등), 전통주 등을 제조‧수입‧판매하는 업체 총 5,837곳을 대상으로 일제 점검한 결과, '식품위생법'과 '축산물 위생관리법' 등을 위반한 76곳(1.3%)을 적발해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사진=픽사베이 이번 합동점검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9월 4일부터 8일까지 실시했으며, 점검과 함께 명절 선물용·제수용 식품 등에 대한 수거·검사(국내 유통)와 통관단계 정밀검사(수입식품)도 실시했다. 식품 분야(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 등)의 주요 위반내용은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13곳) ▲건강진단 미실시(11곳) ▲영업자 준수사항 위반(3곳) ▲표시기준 위반(3곳) ▲기타 사항 위반(4곳)이고, 축산물 분야의 주요 위반내용은 ▲자체위생관리기준 위반(13곳) ▲건강진단 미실시(11곳) ▲보관온도 미준수(3곳) ▲표시기준 위반(3곳) ▲위생교육 미이수(3곳) ▲자가품질검사 미실시(2곳) ▲위생관리 미흡(2곳) ▲기타 사항 위반(5건)이다. 국내 유통 중인 ▲떡류·견과류‧청주 등 가공식품 ▲전류·튀김류 등 조리식품 ▲대추‧버섯 등 농·축·수산물 총 2,716건을 수거해 잔류농약, 중금속, 식중독균 항목을 집중 검사한 결과, 현재까지 검사가 완료된 1,925건 중 15건은 기준·규격 부적합 판정*되어 관할 관청에서 행정처분 및 폐기 조치할 예정이다. 통관단계에서 ▲과채가공품(삶은 고사리) 등 가공식품 ▲목이버섯·돼지고기·명태·새우 등 농·축·수산물 ▲복합영양소 제품 등 건강기능식품 총 615건을 대상으로 중금속, 동물용의약품, 잔류농약 등에 대한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614건은 기준·규격에 적합했고 1건이 부적합 판정돼 수출국으로 반송 조치했다. 이번 점검에서 적발된 업체는 관할 지방식약청 또는 지자체가 행정처분한 후 6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 위반사항 개선여부를 확인하고, 통관검사에서 부적합된 수입식품은 향후 동일 제품이 수입될 경우 정밀검사(5회 연속)를 실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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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성수식품 일제점검 결과, 위반업체 76곳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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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성길 안전 위협하는 ‘자동차 위조부품’ 주의
- 특허청(청장 이인실) 상표특별사법경찰(이하 ‘상표경찰’)은 자동차 위조부품을 제조‧유통한 업체 6곳을 집중단속(2023년4~8월)해 자동차 위조부품 14만 4천여 점(64t), 정품가액 약 51억 원 상당을 압수하고, A씨(남, 60세) 등 8명을 상표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24일 밝혔다. 상표경찰은 이번 집중단속을 통해 기관(엔진), 캠 축, 번호판 틀 등 20여 종의 위조부품을 압수했다. 이중에는 국민안전과 직결된 기관(엔진), 에이비에스(ABS), 캠 축, 시작(스타트) 모터, 소음기 등 자동차 구동과 관련된 부품이 3만 2천 점(정품가액 약 39억 원 상당)을 차지했다. 나머지는 위조 번호판 틀이 11만 2천 점(정품가액 약 12억 원 상당)을 차지했다. 자동차 위조부품 단속 현장 사진 상표경찰에 따르면 A씨는 2011년부터 2023년8월까지 경기도 일원에서 현대‧기아 부품제조업체가 폐기처분한 하자부품과 현대‧기아 부품제조업체로부터 빼돌린 상표권자 미승인 부품 1만 7천 점(정품가액 약 20억 원 상당)을 주로 해외에 유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압수된 위조부품 일부는 부식되거나 녹물이 고여 있는 등 관리‧보관상태가 불량했는데, 이러한 부품이 유통될 경우 자동차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B씨(남, 36세)의 경우는 2019년부터 2023년4월까지 경기도 일원에서 번호판 틀에 현대‧기아 상표(로고)를 직접 새겨 넣어 제조한 후, 10만 7천 점(정품가액 약 12억 원 상당)을 전국의 차량등록사업소와 현대‧기아 자동차 매장에 유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상표경찰의 조사과정에서 압수된 위조 번호판 틀의 재질이 정품과 달랐고, 정품으로 알고 구매한 소비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 피해를 받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자동차 위조부품 단속 현장 사진 이번에 입건된 피의자 중에는 정품 자동차부품만 거래하던 사람이 친구의 소개로 위조상품 유통경로를 승계 받아 판매하다가 적발되거나, 아버지가 아들에게 위조상품 유통사업을 가르쳐 주면서 판매하다가 그 아들도 함께 적발되는 등 잘못된 인연으로 인해 범죄에 가담하게 된 경위도 함께 드러났다. 그동안 상표경찰은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위조상품 판매자에 대한 기획수사를 강화하면서 자동차 위조부품이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정황을 포착했으나, 위조부품의 최초 공급자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던 중 올해 4월부터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첩보활동을 늘려 상가, 창고, 물류공장 등 6개 업체에 대해 압수영장을 집행해 자동차 위조부품 최초 공급자를 순차적으로 집중단속했다. 특허청 박주연 상표특별사법경찰과장은 “자동차 위조부품은 소비자에게 금전적 손해를 끼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고유발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외로 유통될 경우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가 세계 경쟁 속에서 쌓아놓은 상표(브랜드) 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위조상품에 대해 기획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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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성길 안전 위협하는 ‘자동차 위조부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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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버섯 2,170종 중 먹을 수 있는 것은 493종 뿐
- 우리나라 버섯 2,170종의 가운데 먹을 수 있는 버섯은 493종이고, 나머지 1,677종은 독버섯이거나, 먹을 수 있는지 없는지 분명하지 않은 버섯이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최영태)과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원장 김명수)은 버섯 발생이 늘어나는 가을마다 무분별한 야생버섯 채취와 독버섯 섭취로 중독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독버섯 주의보를 발령했다. 덥고 습한 여름이 지나 가을이 되면 야생버섯 발생이 갑자기 늘어난다. 이때는 추석 성묘와 나들이, 산행도 증가하는 때인 만큼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버섯은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비전문가들도 온라인에서 얻은 불분명한 지식이나 일반 도감을 활용해 야생버섯을 채취하곤 한다. 그러나 일부 버섯은 사람의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강한 독소를 지니고 있어 중독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가을철 발생하는 주요 식용버섯과 독버섯 특히, 야생버섯은 먹을 수 있는지 없는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것만 구매해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야외에서 식용버섯과 생김새가 비슷하다고 해서 채취해 먹는 행위는 사망사고 같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색이 화려하면 독버섯이라거나, 은수저에 닿았을 때 색이 변하면 독버섯, 또는 끓이면 독이 없어진다 등 일반 상식처럼 알려진 독버섯 구별법은 대부분 잘못된 정보이므로 믿어서는 안 된다. ▲색깔이 화려하고 원색이면 독버섯이다.(X) ▲세로로 잘 찢어지면 식용이다.(X) ▲버섯 대에 띠가 없으면 독버섯이다.(X) ▲곤충이나 벌레가 먹지 않으면 독버섯이다.(X) ▲은수저에 닿았을 때 색깔이 변하면 독버섯이다.(X) ▲찢어서 유액이 나오면 독버섯이다.(X) ▲끓이면 독이 없어진다.(X) 이와 같은 정보는 모두 틀린 것이므로 맹신해서는 안 된다. 버섯은 종마다 각기 다른 모양의 특징과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가을철 발생하는 주요 식용버섯과 독버섯 만약 야생버섯을 섭취한 후 메스꺼움, 구역질, 구토, 설사,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먹은 음식물을 토하고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받아야 한다. 이때 환자가 먹고 남은 버섯이 있다면 함께 가져가도록 한다. 독버섯은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른 독소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물질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한상국 연구관과 농촌진흥청 버섯과 장갑열 과장은 “아직도 잘못된 독버섯 구별법이 통용되고 있다. 야생버섯은 먹을 수 있는지 없는지 구별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것만 구매해 먹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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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버섯 2,170종 중 먹을 수 있는 것은 493종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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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금 저금리 전환대출 신청 서두를 것'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배병일)은 7월 5일부터 12월 14일(목)까지 2023학년도 2학기 저금리 전환대출을 신청 받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저금리 전환대출은 2009년 7월 1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상대적으로 고금리(3.9%~5.8%)*로 시행된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을 2.9%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주는 제도이다. 2022년 7월부터 시행된 이번 전환대출은 상대적 고금리 부담에도 기존 두 차례의 전환대출에서 제외되었던 2010~2012년 학자금 대출자까지 확대하여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환대출을 이용한 대학 졸업생은 2.8만 명으로 연간 총 17억 원의 이자 부담 경감을 지원받는다. 저금리 전환대출은 2024년 12월까지 진행(매 학기 시행일정은 별도 안내)할 예정이나 조기 신청할수록 이자절감 효과가 크므로, 아직도 신청하지 않은 학자금 대출자는 자격 요건 등을 확인하여 바로 신청하는 것을 권장한다. 2023학년도 2학기 저금리 전환대출 신청기한은 12월 14일(목) 18:00까지로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저금리 전환대출을 실행한 박○○(만34세, 여)씨의 경우 “지속되는 금리 상승기에 학자금 대출이 2.9% 고정금리로 상환부담이 낮아져 전환대출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교육부는 어려운 청년들을 더욱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2024년도 예산안에 ▲기초‧차상위 모든 자녀에게 등록금을 전액 지원 및 학자금 지원 1~3구간과 4~6구간의 지원 단가를 각각 50만 원, 30만 원 인상(1,140억 원) ▲교내 근로장학생 1만 명 확대 및 교내‧외 근로 단가 인상(599억 원) ▲등록금 안정화를 위한 국가장학금 Ⅱ유형 인상(500억 원) ▲학자금대출 저금리 기조 유지 390억 원 증액 등을 반영하였다. 구연희 지역인재정책관은 “고금리, 고물가로 청년층의 경제적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저금리 전환대출 외에도 취약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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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금 저금리 전환대출 신청 서두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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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방류 앞둔 후쿠시마 오염수서 방사성 핵종 검출
- 도쿄전력이 이르면 이달 말 전후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두 번째 방류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2차 방류분 보관탱크 내 오염수에서 일부 방사성 핵종이 검출됐다.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보관·측정 탱크군.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23일 도쿄전력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측정·확인용 탱크 C군 방류 전 시료 분석 결과 방사성 핵종인 탄소-14, 세슘-137, 코발트-60, 아이오딘-129 등 4종의 방사능 핵종이 미량 검출됐다. 측정·확인용 탱크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로 정화한 오염수를 방류하기 전 분석하고 보관하는 설비로, 탱크 C군에는 2차로 방류될 오염수가 들어있으며 시료 채취는 지난 6월 26일 이뤄졌다. 이번 분석 결과 측정 대상 29종의 핵종 중 4종은 검출 한계치 이상 수준이 확인됐다. 이는 고시 농도 한도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일례로 탄소-14는 ℓ당 약 13㏃(베크렐) 수준으로, 검출한계치(약 2.2㏃) 이상 확인됐으나, 고시농도 한도(200㏃)를 밑돌았다. 세슘-137도 ℓ당 0.45㏃로 검출한계치(0.026㏃)는 넘었지만 고시농도 한도(90㏃)에는 밑돌았다. 외부기관에 맡겨 분석한 결과에서도 수치는 미미하게 달랐지만, 이들 핵종 4종은 고시농도 한도 미만의 미량으로 측정됐다. 도쿄전력은 "측정 대상 29종뿐만 아니라 자율적으로 확인하는 39종의 핵종과 삼중수소까지 포함해 이번 시료 분석 결과는 모두 방류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도쿄전력은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진행한 1차 방류 때처럼 2차 방류 때도 ALPS로 처리한 오염수 약 7천800t을 흘려보낼 계획이다. 1차 방류를 계획대로 마친 도쿄전력은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 확인, 설비 점검 등을 거쳐 이르면 9월 하순부터 2차 방류분 7800t을 바다에 보낼 것으로 교토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전했다. 일본은 내년 3월까지 4차에 걸쳐 오염수 3만1200t을 방류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에 보관된 오염수의 약 2.3%에 해당하는 양이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사진=교토/AP/연합뉴스 지난달 24일 일본이 1차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하자 중국은 곧바로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를 선언했다. 중국의 수입 금지 조치는 일본 수산업자들에게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중국 해관총서(세관) 집계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액은 1억4902만위안(약 27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67.6% 감소했다. 이는 일본산 수산물을 가장 많이 수입해왔던 중국이 수입을 금지시키면서 나온 결과로 해석된다. 일본 정부는 외교 경로를 통해 오염수 방류가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무시해도 될 정도로 미미하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에 수산물 금수 조치 해제를 요구하고 있으나 중국 정부는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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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방류 앞둔 후쿠시마 오염수서 방사성 핵종 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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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 추석 연휴 기간인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추석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안내. 자료=한국도로공사 윤석열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에 방문한 지난 22일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계획안'을 재가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이 계획안은 지난 19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통행료 면제 대상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해당한다. 오는 10월 1일 밤에 고속도로에 진입해 2일 빠져나간 경우와 9월 27일 밤에 고속도로에 진입했다가 28일 새벽에 고속도로에서 빠져나간 경우도 통행료가 면제된다. 하이패스 이용자는 하이패스 차로 통과 시 자동으로 '통행료 0원' 처리되며, 일반차로 이용자는 고속도로 진입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받아 진출 요금소에 통행권을 내면 면제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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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