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9(목)
 

코로나19 사태를 지나오면서 국내 햄버거 관련 시장규모가 2년 전보다 약 2조원 늘은 5조 원으로 예측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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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버거 세트. 사진=픽사베이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국내 햄버거 시장규모가 지난 20년 약 2조 9600억원에서 올해 약 5조원이 예상된다.  


국내 소비자들은 햄버거를 1인당 평균 1만700원(배달, 주문 수수료 포함) 정도 주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1월 이후 노브랜드 버거, 롯데리아, 맘스터치, 맥도날드, 버거킹, KFC 등 6개 프랜차이즈 업체를 이용해본 소비자 18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15일 밝혔다.


2017년 조사 때는 1만원 미만 주문 비중이 56.7%였지만, 올해 조사에서는 47%로 10%포인트가량 줄었다.


반면 2만원 이상 주문 비중(3%→8.1%)과 1만∼2만원 주문 비중(40.3%→44.9%)은 각각 5.1%포인트와 4.6%포인트 늘었다. 또 매장(41.5%)보다 포장이나 배달로 매장 외 다른 장소(58.5%)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주문 방법은 키오스크(63%)와 전문 배달앱(15%), 자체 배달앱(10.8%) 등으로 10건 중 9건 가까이가 비대면이었다. 매장 직원에게 직접 주문하는 경우는 10.1%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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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한국소비자원

 

다만 햄버거 프랜차이즈 이용 시 불만을 경험했다고 답한 소비자 169명 중 키오스크 오류 등에 따른 문제 비율이 36.7%에 달했다. 배달 및 픽업 앱 관련 오류와 광고에 비해 실제 메뉴 품질이 떨어진다는 불만과 채소, 샐러드 등의 세척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소비자 불만도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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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한국소비자원

 

사업자별 종합 만족도는 버거킹이 3.81점으로 가장 높았고 롯데리아가 3.63점으로 가장 낮았다. 메뉴의 품질과 가격, 매장 접근성 등을 평가한 서비스 상품 만족도는 노브랜드 버거가 3.86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들 6개 프랜차이즈의 상품 만족도를 세부적으로 보면 주문과정(3.96점)에 대한 점수는 높았지만, 매장접근성(3.63점)이나 가격(3.65점) 점수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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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커진 햄버거 시장...키오스크 오류 불만 가장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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