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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장 104개 면적 ‘군사시설 보호구역’ 60년 만에 빗장 열려
- 축구장 104개에 달하는 면적(742,198㎡)의 태안지역 군사시설 보호구역(이하 보호구역)이 60년 만에 완화돼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지게 됐다. 태안 백화산 방공진지 및 삭선리 훈련장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요구 민원 현장조정회의에서 발언하는 김태규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사진=권익위 제공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김홍일, 이하 국민권익위)는 1일 충남 태안군청에서 김태규 부위원장 주재로 태안지역 주민 19,614명이 제기한 보호구역 완화를 요청하는 집단민원을 조정했다. 충남 태안군에는 주한미군이 1963년부터 사용하고, 이어서 공군이 1972년부터 2013년까지 사용한 보호구역이 있는데, 보호구역의 면적은 총 1,749,850㎡으로 이는 축구장 245개 면적에 달한다. 백화산 정상을 포함한 그 주변과 삭선리 일대가 바로 그곳으로 국방부가 1990년 12월 이 지역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2013년 공군부대가 철수했으나 보호구역은 그대로 유지돼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를 가로막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태안군 주민의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19,614명은 지난 3월 “사용하지 않고 방치된 군사시설을 철거하고 보호구역을 해제해 재산권 행사를 보장해 달라”라고 국민권익위에 집단민원을 제기했다. 국민권익위는 수차례의 현장조사와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쳐 최종 조정안을 마련하고 주민들과 관계 기관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국민권익위의 조정안에 따르면, 공군은 올해 12월 31일까지 삭선리 훈련장의 통제구역을 제한구역으로 완화하고, 5년 후인 2028년에 백화산 방공진지의 계속 운영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번에 완화하기로 한 면적은 축구장 104개 면적(742,198㎡)에 해당하고, 5년 후인 2028년에는 축구장 141개 면적(1,007,382㎡)에 이르는 보호구역의 해제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태안군은 공군에 보호구역 변경 및 해제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행정지원을 하기로 했다. 또한 국민권익위는 태안에 위치한 안흥진성이 일반 주민의 접근이 제한되고 보존·관리되지 않아 훼손되고 있으니, 보호구역을 해제하고 발굴·복원한 후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집단민원도 조정할 예정이다. 국민권익위 김태규 부위원장은 “이번 조정으로 60년 만에 주민들이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있게 돼 매우 다행이다”라며, “하루빨리 보호구역이 완화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 주민들의 불만도 해소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좋아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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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장 104개 면적 ‘군사시설 보호구역’ 60년 만에 빗장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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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웹 예능 콘텐츠 ‘K-비급’ 공개
- KB국민은행(은행 이재근)은 지난 30일 은행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는 예능 콘텐츠‘K-비급’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웹 예능 콘텐츠 ‘K-비급’ 영상 화면 갈무리 ‘K-비급’은 구독자들이 실제로 궁금해할 만한 주제로 은행의 영업점 및 본점을 찾아다니며 직원 인터뷰를 통해 답을 찾는 예능 콘텐츠다. 이번 웹 예능의 진행은 구독자 35만명을 보유한 인기 개그우먼‘박소라’가 맡아 소소하지만 고객이 궁금해하는 이야기를 재치있는 입담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이 영상은 매주 수요일 KB국민은행 유튜브 서브채널인‘별별TV’를 통해 공개된다. KB국민은행은 기존‘마니버니’채널을‘별별TV’로 새롭게 개편해 공식 유튜브 채널과 함께 투-트랙(Two-Track)으로 운영하고 있다.‘별별TV’에서는 K-비급 예능 콘텐츠를 시작으로 향후 더 많은 시청자가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재밌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KB국민은행은‘K-비급’영상 공개를 기념해 오는 6일까지 유튜브 댓글 이벤트를 실시한다. 영상 시청 소감과 은행에 궁금했던 질문을 댓글로 남긴 50명에게 추첨을 통해 배스킨라빈스 싱글킹 모바일 상품권 1매를 증정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MZ세대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가고 많은 사람들이 금융을 쉽게 접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예능 콘텐츠를 기획했다”며,“앞으로도 고객이 쉽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KB만의 다양하고 트렌디한 콘텐츠를 제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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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웹 예능 콘텐츠 ‘K-비급’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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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덕 "日 도쿄도지사, 간토대학살 인정하라" 항의
-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에게 항의 메시지를 보냈다고 1일 밝혔다. 일본 도쿄도 스미다구 요코아미초 공원에 있는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비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매년 9월 1일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를 기리는 추도식에는 도쿄도지사가 추도문을 보냈다. 하지만 현재의 고이케 지사는 7년째 추도문 발송을 거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는 역사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고이케 지사의 다이렉트 메시지(DM)로 강하게 항의했다. 그는 이번 메시지에서 "1923년 9월 1일 일본 간토대지진 당시 "재일조선인이 폭도로 돌변해 우물에 독을 풀고 방화 및 약탈을 하며 일본인을 습격하고 있다"라는 유언비어가 나돌면서 일본 민간인들이 자경단을 조직해 6000여 명에 이르는 재일조선인을 무차별적으로 학살했다"는 역사적인 팩트를 먼저 알려줬다. 또한 "이를 증명하듯 지난 8월 요미우리 신문은 간토대지진을 기획기사로 다루면서 1면에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켰다', '우물에 독을 풀었다'는 등의 유언비어를 접하고 각지에서 자경단을 결성해 재일조선인을 닥치는 대로 묶어서 폭행해 죽음에 이르게 했다"고 보도했다"며 일본의 유력 매체의 사례를 들어줬다. 특히 "올해는 간토대지진이 발생한지 100주년이 되는 해다. 이제부터라도 일본 정부는 간토대학살의 진상을 규명하여 피해자들에게 진심어런 사과와 배상을 반드시 해야만 한다"고 일갈했다. 마지막으로 서 교수는 "더 이상 다음 세대에 부끄러운 일을 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일본의 역사왜곡에 맞서 세계적인 유력 매체 및 관광지 전광판, 구글 및 유튜브 등에 다국어 광고 및 영상을 꾸준히 올려 전 세계에 널리 고발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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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덕 "日 도쿄도지사, 간토대학살 인정하라" 항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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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싼타페, 구입의향 첫 1위…신기록 행진 이어갈까?
- 현대차 싼타페(MX5)의 구입의향이 공식 출시(8월 16일) 전후 약진하고 있다. 출시 전 역대 3위에서 출시 주(W-Week) 2위에 오르더니 다시 한 주 만에 1위로 점프했다. 현재 추세라면 다음주(W+2)에도 1위가 유력해 보이며, 아이오닉6의 이전 최고 기록을 넘어설 수 있을 지 관심사다. 현대차 싼타페(MX5)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2021년 11월 시작한 신차 소비자 초기 반응(AIMM : Auto Initial Market Monitoring) 조사에서 앞으로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이 있는 소비자(매주 500명)에게 출시 전후 1년 이내(출시 전, 출시 후 각각 6개월)의 국산·수입 신차 모델(페이스 리프트는 제외)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 등을 묻고 있다. ■ 출시 전 3, 4위에 머물다가 급부상 싼타페는 출시 후 첫주(W+1)인 8월 4주차(8월 21일 주) 조사에서 구입의향 31%를 기록했다. 아이오닉6와 그랜저의 동일 시점 최고기록((W+1 기준 각각 27%)보다 4%포인트(p) 높은 역대 1위다. 출시 직전 주(W-1)까지도 구입의향 22%로 아이오닉6(28%)와 그랜저(27%)에 뒤졌으나 출시주에 그랜저를 따라잡고 다시 한 주 만에 아이오닉6까지 추월했다. 구입의향은 2년 이내에 신차를 살 의향이 있는 소비자가 '(관심이 있다고 한) 그 모델에 대해 앞으로 2년 이내에 구입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입니까?'라는 4점 척도 질문에 '약간(3점)+매우(4점)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다. 싼타페의 신기록은 출시 후 2주(W+2, 8월 28일주)에도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싼타페의 최근 상승세가 워낙 가파른 데다 동일 시점 역대 1위인 아이오닉6(33%)와 2위 그랜저(32%)의 기록에 이미 1~2%p 차이로 근접했기 때문이다. 신차 거의 모두가 W+2주까지는 큰 상승세를 이어갔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확실시된다. ■ 제원∙가격 공개 후 구입의향 수직 상승…출시 이벤트 주효 소비자의 한줄평과 구입의향 이유를 보면 싼타페의 경쟁력을 짐작할 수 있다. ‘가족’, ‘SUV’, ‘캠핑’ 등의 키워드가 눈에 띄게 많았고 ‘가성비’, ‘디자인’, ‘실용적’이라는 긍정적 표현이 다수였다. 세단인 아이오닉6나 그랜저와 달리 대세 차종인 SUV인 데다 적당한 사이즈와 가격대의 패밀리카로서 흥행요소를 두루 갖춘 셈이다. 제원∙가격 공개 이후 수직 상승한 것을 보면 출시 이벤트 효과도 살아 있다. 여세를 몰아 아이오닉6(W+3주 39%)와 그랜저(W+7주 37%)의 역대 기록을 다시 쓸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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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싼타페, 구입의향 첫 1위…신기록 행진 이어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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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맥, 환상 비주얼 수지와 함께한 캠페인 영상 조회수 200만 뷰 돌파
- 오비맥주(대표 배하준) 한맥이 가수 겸 배우 수지와 함께한 ‘환상거품’ 캠페인 영상의 누적 조회수가 200만 뷰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오비맥주 한맥이 수지와 함께한 ‘환상거품’ 본편 광고 (이미지 제공=오비맥주) 한맥은 지난 8월 14일 한맥 유튜브 및 공식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수지와의 첫 만남을 알리는 ‘환상거품’ 캠페인 예고편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수지를 신규 모델로 발탁한 이후 처음으로 선보인 콘텐츠로 화제를 모으며 이틀 만에 조회수 50만 뷰 이상을 달성했다. 이번 한맥과의 만남이 수지의 첫 맥주 광고인만큼 전 세계 수많은 팬들을 비롯한 대중들의 뜨거운 관심이 계속되며 9월 1일 기준 조회수는 110만 회를 돌파했다. 이어 지난달 21일 공개된 캠페인 광고 본편인 ‘한맥의 부드러운 환상거품’ TVC도 10일 만에 약 90만 뷰를 향해 가고 있다. 순차적으로 공개된 캠페인 영상들의 총 누적 조회수는 200만 회 이상을 넘으며 수지와 한맥의 만남에 대한 기대감과 관심을 입증하고 있다. 한맥은 캠페인 영상에서 ‘첫 모금의 맛이 끝까지 가는 한맥의 부드러운 환상거품’을 환상적인 비주얼과 부드러운 이미지의 수지를 통해 보여준다. 광고 본편에서는 수지가 한맥을 맛보는 순간 부드러운 거품을 구름처럼 끝없이 펼쳐진 가상공간으로 전환해, 부드러운 한맥을 몽환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으로 표현했다. 영상 마지막에는 수지의 손에 들린 한맥 전용 잔에 끝까지 남아 있는 거품으로 한맥의 오래가는 거품 지속력을 강조했다. 캠페인 영상이 공개된 직후 커뮤니티에는 “데뷔 때부터 쭉 한결같은 매력의 수지와 첫 모금의 맛이 끝까지 가는 한맥의 완벽한 조합이 기대되네요”, “수지 이미지랑 부드러운 맥주 잘 어울린다”, “앞으로 맥주는 한맥만 먹겠습니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한맥은 영상을 통해 수지와 함께하는 ‘환상거품’ 캠페인의 시작을 알리며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예고했다. 8월 30일부터 9월 3일까지 열리는 ‘대구치맥페스티벌’에 공식 맥주 파트너로 참여해 소비자들에게 부드러운 한맥의 매력을 알릴 계획이다. 또한 한맥의 부드러움을 더욱 생생하게 맛볼 수 있는 한맥 생맥주 ‘더블 스무스 드래프트’ 중심의 팝업 매장 오픈, ‘환상거품’의 매력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거품 메이커 출시 등 전방위적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한맥 브랜드 매니저는 “공개한 지 얼마 안 된 캠페인 영상이 빠르게 누적 조회수 200만 회를 돌파한 것은 브랜드와 이미지가 부합하는 수지가 전하는 한맥의 부드러움에 소비자들이 공감해 준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수지와 함께 향상된 거품 지속력을 자랑하는 부드러운 한맥의 매력을 여러 방면에서 알릴 수 있도록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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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맥, 환상 비주얼 수지와 함께한 캠페인 영상 조회수 200만 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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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사회‘2023 A FARM SHOW, 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참가
-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1일부터 3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리는 ‘2023 A FARM SHOW 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에이팜쇼)’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에이팜쇼 박람회 한국마사회 부스 현장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올해로 10회를 맞이한 ‘에이팜쇼’는 정부와 지차체, 농업관련 기관과 기업들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대표 창농·귀농 박람회다. 박람회는 청년과 함께하는 혁신으로 농업의 미래를 제시하고, 예비 농업인에게 유익한 귀농·귀촌 정보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청년 농업 토크콘서트, 지역 특산물 경매, 게릴라 퀴즈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들이 열릴 예정이다. 말산업 육성 전담기관인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도 박람회에 참가한다. 박람회 제2전시장 ‘휴양·치유관’에 위치한 한국마사회 부스에는 실감나는 체험이 가능한 승마 시뮬레이터가 눈길을 끈다. 귀여운 미니호스(포니)를 관람할 수 있으며 한국마사회 대표 캐릭터 ‘말마’와 기념촬영도 가능하다. 한국마사회 부스의 핵심 프로그램은 말산업 컨설팅이다. 말산업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말산업 전문 컨설턴트들의 1:1컨설팅이 상시 준비되어있다. 컨설턴트들은 승마시설 설치, 말 생산·육성, 정부 지원 및 정책 등 상세한 상담을 현장에서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마사회 방세권 부회장 겸 말산업본부장은 “가족과 어린이들에게는 말과 교감하고 승마를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을, 청년과 성인들에게는 산업으로서 말의 가치와 성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며 “‘2023 A FARM SHOW’와 한국마사회의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방문을 부탁드린다”며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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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사회‘2023 A FARM SHOW, 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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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진’ 위주 비대면진료 시행..."제2의 타다" 비판
- 1일부터 재진 환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진료가 본격 시행된다. 자료=보건복지부/그래픽=연합뉴스 의사가 환자를 직접 만나지 않고 전화나 화상을 통해 상담하고 약을 처방하는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이 계도기간을 거쳐 1일 시작된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는 지침을 위반해서 비대면진료를 할 경우 보험급여 청구액 삭감 등의 제재가 이어진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6월 1일 실시된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의 석달 계도기간이 8월 말 끝이 나면서 이날부터는 시범사업 지침과 의료법 위반 사례에 대해 행정지도·처분이 내려질 수 있다. 복지부는 이날부터 복지부 콜센터(129)에 '불법 비대면진료 신고센터'를 설치해 환자, 의료인, 약사 등이 비대면진료 지침을 위반하는 사례에 대해 신고를 받는다. 시범사업 지침을 위반해 비대면진료를 실시할 경우 의료법, 약사법 위반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지침 위반에 대해 보험 급여 청구액 삭감, 사후관리를 통한 환수 등 제재를 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의료기관에서 비대면진료가 가능한지 여부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일부 지적과 관련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수진자 자격 조회'와 연계해 초진 대상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은 재진 환자와 의원급 의료기관 등을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재진 환자는 해당 의료기관에서 동일한 질환에 대해 추가로 진료를 받는 경우다. 만성질환자의 경우 대면진료를 받은 지 1년 이내, 그 밖의 질환은 30일 이내여야 비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의료기관이 없는 곳에서 거주하는 섬·벽지 거주자,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은 만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복지법상 등록 장애인, 격리 중인 감염병 확진 환자 등은 예외적으로 초진도 허용된다. 소아 환자의 경우 휴일과 야간에 한해 대면진료 기록이 없더라도 비대면진료를 통해 처방을 제외한 '의학적 상담'이 가능하다. 의료기관 중에는 의원급에서 비대면진료가 허용되는데, 재진 환자 중 병원급 진료가 불가피한 희귀질환자(1년 이내), 수술·치료 후 지속적인 관리(30일 이내)가 필요한 환자는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비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다. 다만 복지부는 '재진'의 기준이나 예외적 초진 비대면진료 허용 지역에 대해서는 지침을 손봐 기준을 완화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그 간의 시범사업 운영 경험과 의견 수렴을 통해 시범사업 모델 개선에 착수한다"며 "초진 허용 범위, 재진 기준 개선을 중점 논의하고 비대면진료의 안전성과 의료접근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시범사업 모델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그러면서 "현행 시범사업 모델에서는 비대면진료가 가능한 초진 범위가 지나치게 좁고 "비대면진료가 허용되는 재진의 기한인 '30일 내 진료'(만성질환 이외 질병)의 범위가 지나치게 좁다는 의견이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노동·시민·환자단체, 비대면 진료 법제화 중단 요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플랫폼 의료민영화, 비대면 진료 법제화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비대면진료와 관련해 의료계는 초진에 대해 허용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지만, 진료를 중개하는 플랫폼 업체들은 대상 확대와 규제 완화를 주장하고 있다. ‘닥터나우’는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계도기간 종료에 맞춰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축소했다. 서류로 재진임을 증명해야만 비대면 진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대신 24시간 실시간 무료 의료상담, 대면 진료 병원 예약 등 다른 서비스 확대를 검토 중이다. 업계 2위인 ‘나만의닥터’는 비대면 진료를 중단하고 건강관리 콘텐츠와 대면 진료 예약 서비스를 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한시적으로 허용됐던 비대면 진료는 나름의 효과와 안전성을 보여줬다. 지난 3년간 국민 1419만 명이 3786만 건의 진료를 받았다. 하지만 정부와 국회는 비대면 진료를 입법화하는 대신 지난 6월 시범사업으로만 허용했다. 그마저도 진료 범위를 엄격하게 제한했다. 코로나19 기간 환자의 99%가 초진이었는데 재진만 허용하고 약 배송도 하지 못하게 했다는 점은 의사와 약사 단체의 눈치를 봤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국회 복지위 법안심사소위에서 약사 출신 야당 위원은 비대면 진료 플랫폼 무용론까지 주장했다. 모빌리티 혁신기업의 싹을 잘랐던 타다 사태를 반복한 ‘제2의 타다’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시민단체와 환자단체는 비대면 진료와 관련 영리 플랫폼을 금지하고 공공 플랫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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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진’ 위주 비대면진료 시행..."제2의 타다"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