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저성장 시대, 저가격·소포장 소비 트렌드 확산
- ‘저가격∙소포장’ 소비 트렌드가 단순한 유행을 넘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으며, 경제적 효율을 중시하는 소비 방식이 확산됐다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가 나왔다. 종합 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623만 건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고물가’와 관련된 키워드의 언급량이 2024년 1월 448,124건에서 11월 862,136건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지수와 비교한 결과,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4.4로 상승세는 둔화됐으나, 물가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별 소비자물가지수 및 고물가 언급량 추이 소비자물가지수의 완만한 상승에도 불구하고, 고물가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한 점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지출에 대한 부담이 여전히 많다는 것이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의 분석이다. 일상적인 소비 상황에서 여전히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경향이 보였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저성장 상황 속에서 경제적 효율을 챙기는 소비 행동을 보이며 슬기롭게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포장과 저가격 제품을 선호하며, 대형마트의 푸드코트, 균일가 매장 등에서 가성비를 챙긴 외식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했다. ‘소포장∙소용량’ 언급량 및 연관어 분석 소포장∙저가격 트렌드의 확산은 국내 1인 가구 증가와 편의점 중심 상품 다각화와도 관련이 깊다. 소포장 및 소용량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최근 6개월간 관련 키워드가 59%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키워드로 ‘가격’, ‘간편’, ‘가성비’ 등이 도출됐다. 이런 트렌드는 소비자들이 가격 대비 만족도를 중요시하며,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최근 직장인들은 ‘런치플레이션(물가 상승으로 점심값이 증가하는 현상)’으로 인해 외식 부담이 커지면서 대형마트의 냉동식품이나 푸드코트에서 점심을 해결하고 있다. 또한 뷔페레스토랑에서 모임을 계획하는 등 외식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국내외 주요 연구기관들이 한국 경제의 저성장 고착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단순히 지출을 줄이는 대신 필요한 만큼만 경제적으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현명한 소비를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
- 전체
- 경제
- 이슈/포커스
-
저성장 시대, 저가격·소포장 소비 트렌드 확산
-
-
우원식의 녹색 넥타이와 한동훈의 붉은 목도리
- 지난 3일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 이후 탄핵소추안이 가결되기까지 11일은 대한민국의 시선이 국회로 쏠려 있었다. 뒤돌아보면 긴박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그런 가운데 평정심을 유지하며 국민의 신뢰를 얻은 인물이 있는가 하면 냉철한 판단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을 내려놔야 하는 인물도 있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3일 계엄령이 선포되고 국회 출입문이 봉쇄되자 굳게 잠긴 국회 철문을 넘었다. 3일 계엄령이 선포되고 국회가 봉쇄되자 우원식 국회의장이 국회 담장을 넘고 있다. 사진=국회의장실 계엄군이 국회 창문을 부수고 밀려들어오는 상황에서 우 의장은 흥분한 국회의원들을 진정시키고 "이럴수록 절차를 지켜야 한다"면서 차분하게 자리를 지켰다. 결국 재석의원 190명의 계엄 무효 찬성 표를 확인한 후 계엄 무효를 선언하는 의사봉을 두드렸다. 계엄군이 부순 국회 창문을 우원식 국회의장이 둘러보고 있다. 사진 출처=국회 누리집 우원식 의장은 혹시라도 2차 계엄령이 발효될까 봐 국회를 지켰다. 우의장은 탄핵소추안 표결이 있는 7일과 14일 같은 넥타이를 매고 나왔다. 중요한 결정을 하는 날 매는 넥타이다. 형님으로 모시던 민주 열사 고 김근태 의원의 유품이다. 탄핵소추안이 204표의 찬성으로 가결되는 14일 우 의장은 녹색 넥타이는 빛을 냈다. 14일 녹색 넥타이를 맨 우원식 국회의장이 집무실에서 '대통령(윤석열) 탄핵소추의결서'를 결재하고 있다. 사진=국회 누리집 앞서 우 의장은 4일 계엄이 해제된 뒤 자신의 SN)에 "오랜만에 김근태 형님의 유품인 연두색 넥타이를 맸다. 이 넥타이는 제가 큰 결정을 해야 할 때 꼭 매던 것"이라며 "넥타이를 맬 때마다 속으로 ‘김근태 형님 꼭 도와주세요, 용기를 주세요'라고 부탁과 다짐을 하곤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탄핵 국면에서 우원식 국회의장은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제치며 정계 요직 개별 신뢰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동훈 당 대표는 4일 오전 서울 국회 회의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령 선포 이후의 대처 방안 마련을 위해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누리집 반면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희비가 엇갈리는 순간을 맞았다. 어찌 보면 이번 탄핵소추 가결의 가장 큰 공로자는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다. 한동훈 대표는 3일 공식 성명을 통해 “계엄령은 국민의 생명과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억압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는 입장을 냈다. 대통령의 결정에 대해 “법치의 이름으로 민주주의를 파괴하려는 시도”로 규정하며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그의 냉철한 판단은 국민의힘 친한계 의원들이 참여하면서 4일 새벽 계엄령 무효투표에서 190표의 전원 찬성 표를 이끌어내는데 기여했다. 많은 국민들이 그의 신속하고 냉철한 판단력에 박수를 보낸 순간이었다. 8일 오전 한동훈 국민의힘 당 대표와 한덕수 국무총리는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당사 강당에서 대국민 공동 담화를 하였다. 사진 출처=국민의힘 누리집 다만 그는 4일 이후로 오락가락하는 행보를 보였다. 5일 한 대표는 국민의힘 최고위원 회의에선 "윤 대통령 탄핵안이 통과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을 바꾸었다. 7일 '당에 일임' 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담화 발표 이후에 한덕수 총리와 만난 뒤에는 "총리와 당이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마치 윤 대통령의 권한을 자신과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소통하며 행사하겠다는 취지로 비쳤고 이는 즉각 국민의 반발했다. 대통령의 권한이 누구에게 일임할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한-한 담화문'은 역효과를 불러일으켰다. 14일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대통령 탄핵 찬성 1인 시위 중인 김상욱 의원에게 자신의 목도리를 걸쳐주고 있다. 사진=SNS 14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 탄핵 찬성 1인 시위 중인 김상욱 국민의힘 의원에게 한동훈 대표는 자신이 하고 있던 붉은색 목도리를 둘러줬다. 김상욱 의원은 당시 상황에 대해 “(한 대표는) 눈에 눈물이 가득한 채로 ‘네 마음 안다’고 하면서 본인이 하고 있던 머플러를 저한테 해 주셨다”고 했다. 이날 오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204표의 찬성으로 가결되면서 아이러니컬하기도 한동훈 대표의 당내 영향력은 바닥으로 추락했다. 마침내 16일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당 대표직을 사퇴했다. 그가 국민의힘 당대표직에선 물러났지만 정치에서 은퇴를 하거나 대권까진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회를 떠나며 한 대표는 자신을 지지하는 '위드후니' 팬카페 회원들에게 "여러분, 저를 지키려고 하지 말라. 제가 여러분을 지키겠다", "포기하지 않겠다"는 말을 남겼다.
-
- 전체
- 정치
- 국회/정당
-
우원식의 녹색 넥타이와 한동훈의 붉은 목도리
-
-
황인호 교수 “‘냉장숙성 처리 저탄소 소고기’로 지구온난화 가스 감축”
- 한국축산식품학회는 2024년 추계 심포지엄(2024. 11. 15)에서 ‘친환경 및 탄소중립 시대 축산식품의 지속가능성과 미래발전전략’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황인호 전북대 교수 이날 전북대학교 황인호 교수는 ‘국내 저탄소 식육 생산 및 인증 국내외 연구 동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소비자의 저탄소 소고기 구매에 대한 인식과 축산업계의 지구온난화 가스 감축 방안을 제시했다. 황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은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높은 식품 윤리를 갖고 있으며, 높은 가격이나 낮은 품질에도 저탄소 소고기를 구매하겠다는 높은 의지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 4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53%가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더라도 저탄소 소고기를 구입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응답자의 46%는 품질이 낮더라도 저탄소 소고기를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는데 지구온난화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상당히 높은 편임을 알 수 있다. 2023년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에 따르면 소고기 생산과 관련된 국내 지구온난화가스 발생은 국내 발생량 중 0.88%로 미미한 편이다. 하지만 2022년부터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과 전북대학교가 공동으로 진행 중인 ‘데이터 기반 한우고기 이력 추적관리 기술 고도화’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은 소고기 생산이 지구온난화 가스에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 황인호 교수는 국내 축산업계 지구온난화가스 감축 방안도 제시했다. 그는 소고기 전기 자극이나 냉장 숙성과 같은 관리 기술을 통해 소고기 생산에서 지구온난화 가스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을 소개했다. 전기 자극 처리는 근육을 고기로 전환시키는 과정에서 숙성을 가속화하는 ‘급속숙성기술’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과 호주와 같이 우리나라에 소고기를 수출하는 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이다. 황 교수는 "한우 거세우의 경우 약 40초의 전기자극 처리를 거치면 지방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아 부드러운 부위인 채끝 부위 근내지방 2%와 사육 기간 약 2개월의 효과가 있으며, 상대적으로 질긴 부위인 우둔 부위는 근내지방 6%와 사육기간 4개월의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그는 전기자극 장치는 설치하고 유지하는 어려움이 있어 차선책으로 냉장숙성 기술을 제안했다. 냉장숙성은 성별과 근육에 따라 방법이 달라져야 하나, 고기를 부드럽게 하여 근내지방을 통해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대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냉장숙성을 통해 고기를 부드럽게 만든다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근내지방이 높은 부드러운 소고기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사육기간과 생산비를 줄일 수 있고 결과적으로 저탄소 쇠고기를 생산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전기자극이나 숙성을 통해 전단력 1∼2kg줄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정부 차원에서도 양축 농가들의 저탄소 축산물 생산을 독려하기 위해서 한우(거세), 젖소(암소), 돼지를 대상으로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를 2023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실시하고 있다. 저탄소 인증 조건은 축산물 생산과정에서 탄소 감축기술을 적용한 농가에 대하여 8가지의 계량 기술과 10가지의 비계량 기술에 대해 정량화 점수를 부여하여 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
- 소셜뉴스
- SNS뉴스
-
황인호 교수 “‘냉장숙성 처리 저탄소 소고기’로 지구온난화 가스 감축”
-
-
한동훈, 국민의 힘 대표직 사퇴…"탄핵 찬성, 후회 안해"
-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당 대표직에서 결국 사퇴했다.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대표 사퇴 의사를 밝힌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국회를 나서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한 대표의 사퇴가 예상된 건 탄핵 가결 당일부터다. 14일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후, 한 대표는 대표직을 계속 수행하겠다고 밝혔으나, 선출된 최고위원 5명이 일괄 사임함에 따라 '한동훈 지도부'는 자동 해체 절차를 밟게 되었다. 15일 오후 4시경에 사퇴 관련 기자회견이 있을 것이라는 소문도 돌았다.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최고위원 사퇴로 최고위원회가 붕괴돼 더 이상 당 대표로서 정상적 임무 수행이 불가능해졌다"며 "당 대표직을 내려놓는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한 대표는 "이번 비상계엄 사태로 고통받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면서 "탄핵으로 마음 아픈 지지자분들께 많이 죄송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탄핵이 아닌 더 나은 길을 찾아보려 백방으로 노력했지만 결국 그러지 못했다"면서 "모두가 제가 부족한 탓이다. 미안하다"라고 덧붙였다. 한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국회의 계엄 해제 상황을 재언급하기도 했다. 한 대표는 "국민의힘은 3일 밤 당 대표와 의원들이 국민과 함께 앞장서서 우리당이 배출한 대통령의 불법 계엄을 막아냈다"면서 "그것이 진짜 보수의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 극단적 유튜버 같은 극단주의자들에게 동조하거나 그들이 상업적으로 생산하는 공포에 잠식당한다면 보수의 미래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대표는 "그날 밤 계엄을 해제하지 않았다면, 다음 날 아침부터 거리에 나온 시민들과 젊은 군인들 사이에서 유혈 사태가 발생했을 것"이라며, "그날 밤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두려웠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우리 당에서 나온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군대를 동원한 불법 계엄을 옹호하는 것으로 오해받는 것은,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룬 이 위대한 나라와 국민, 보수의 정신, 그리고 우리 당의 빛나는 업적에 대한 배신"이라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자신이 '탄핵 찬성' 입장을 유지한 데 대해 "마음 아프신 우리 지지자분들을 생각하면 참 고통스럽지만 여전히 후회하지 않는다"라며 "저는 어떤 일이 있어도 대한민국과 주권자 국민을 배신하지 않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계엄이 잘못이라고 해서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의 폭주, 범죄 혐의가 정당화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며 "이 대표 재판의 타이머는 멈추지 않고 가고 있다. 얼마 안 남았다"고 말했다. 한 대표의 팬카페인 '위드후니' 회원들은 이날 국회를 찾아 '한동훈'을 연호하며 '한동훈을 지키겠다'고 외쳤다. 한 대표는 팬카페 회원들에게 "여러분, 저를 지키려고 하지 말라. 제가 여러분을 지키겠다", "포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
- 전체
- 정치
- 국회/정당
-
한동훈, 국민의 힘 대표직 사퇴…"탄핵 찬성, 후회 안해"
-
-
고정형 TV는 삼성전자 · 이동형 TV는 LG전자가 우세
-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2024 주요 데이터 총결산’ 인포그래픽에서는 사람들이 최근 한 달 내 집에서 이용한 온라인 영상 플랫폼, 현재 이용 중인 고정형 TV 브랜드 등 흥미로운 데이터가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인포그래픽=대학내일20대연구소 전국 19~54세 남녀 중 고정형 이동형 TV 현재 이용자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고정형 TV는 삼성전자가 45.9%로 LG전자 42.9%보다 이용자가 많았고 이동형 TV는 LG전자가 57.1%로 30.8%인 삼성전자보다 많았다. 한달내 집에서 주로 이용한 온라인 영상 플랫폼 1위는 Z세대의 경우 59.5%로 인스타그램이 가장 높았고 전기 밀레니얼 세대는 50.4%로 유튜브, 후기밀레니얼 세대는 넷플릭스 54.3%였다. X세대는 59.4%로 유튜브를 주로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
- 전체
- 문화
- 문화일반
-
고정형 TV는 삼성전자 · 이동형 TV는 LG전자가 우세
-
-
알파세대 부모가 생각하는 디지털 미디어 학습의 우려점은?
-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신인류로 불리는 알파세대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했다. ‘디지털 온리’ 알파세대는 어릴 적부터 퍼스널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는 2025년부터 일부 과목에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될 예정이어서 학부모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포그래픽=대학내일20대연구소 이에 알파세대(초등) 자녀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부모의 디지털 미디어 학습 관련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조사를 진행했다. 알파세대 부모가 생각하는 디지털 미디어 학습의 가장 큰 우려점은 ‘미디어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진다는 점(57.3%)’이었다. 이어 시력 저하, 체력 감소 등 신체적 발달을 저해함(50.1%), 문해력 및 필기 능력이 저해됨(43.4%) 등의 문제가 거론됐다. 아날로그 학습에 대해서도 부정적 인식은 존재했다. 아날로그 학습의 가장 큰 우려점은 ‘학습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크다는 점(34.2%)’이었고, 지도자·교육자 역량에 따라 학습 편차가 크다는 점(31.6%)이 뒤를 이었다. 부모가 학습 과정을 직접 확인·관리하기 어려우며, 제공되는 학습 자료와 콘텐츠가 한정적이라는 점(각 26.9%)도 우려점으로 꼽혔다.
-
- 전체
- 사회
- 교육/시험
-
알파세대 부모가 생각하는 디지털 미디어 학습의 우려점은?
-
-
혼전동거·딩크족·동성결혼에 대한 세대별 가치관 비교
- 초개인화 시대에 Z세대는 우리 사회의 다양성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을까?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지난 5월 발행한 ‘가치관 정기조사 2024’에 의하면 ‘우리 사회는 다양성이 인정받는 사회’라는 평가에 대해 Z세대(27.7%)는 전체 응답(32.8%)에 비해 부정적인 편으로 파악됐다. 인포그래픽=대학내일20대연구소 반면 가족 구성과 관련한 다양한 삶의 방식에 대해서는 비교적 개방적인 편이었다. Z세대의 63.3%가 혼전동거를 이해한다고 응답해 세대 중 가장 높았다. 세대별 수치(후기 밀레니얼 60.3%, 전기 밀레니얼 48.3%, X세대 44.3%, 86세대 41.3%)를 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혼전동거에 대해 열린 태도를 보였다. 딩크족과 동성결혼에 대해서도 Z세대(각 60.0%, 35.0%)와 후기 밀레니얼(각 66.3%, 35.3%)의 이해 정도가 높은 편이었다. 반면 86세대는 단 16.7%가 동성결혼을 이해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
- 세대공감
- 미들노트세대
-
혼전동거·딩크족·동성결혼에 대한 세대별 가치관 비교
-
-
취업 준비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조직문화 요소는?
-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지난 6월 발행한 ‘취업 기획조사 2024’에서 전국 4년제 대학교 3학년 이상 미취업자 중 취업 준비생 1200명이 최근 1년간 입사 지원한 기업의 수는 평균 6.4개에 불과했다. 인포그래픽=대학내일20대연구소 계속되는 취업난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으나 취업 준비생이 기업을 세세하게 따지고 선택하는 모습도 포착된다. 채용 과정 중 기업 이미지가 긍·부정적으로 바뀌는 상황에 대해 살펴본 결과, 기업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채용 경험으로는 서류·면접 시 피드백 제공(30.0%)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불확실한 취업 준비 과정에서 명확한 피드백을 희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어 면접 심사자의 언행이나 태도가 친절(29.9%)하거나 채용 공고에 직무 정보가 상세히 기재(29.4%)돼 있는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됐다. 면접관의 태도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했다. 채용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바꾸는 경험 1위로 면접 심사자의 언행이나 태도가 무례하고 불친절한 상황(37.6%)이 꼽혔다. 한편 취업 준비생이 기업의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요소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역시 의사 소통 방식(28.3%)이 1위였다. 이어 △포상 체계(성과급, 장기근속 등) 24.3% △근로 형태(재택근무, 시간제 등) 23.5% △팀·조직 구조 및 직급체계 22.8% △근로 환경(사무실, 회의실 등) 21.7% 등이 상위권이었다. 또한 ‘직장생활과 커리어 기획조사 2024’에 따르면 Z세대 직장인 5명 중 1명(20.1%)은 이직을 항상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끔/자주/항상 생각한다는 응답을 종합했을 때 이직을 생각하는 Z세대는 10명 중 9명(90.6%)에 달해 86세대(72.8%)와의 격차가 확연했다. 해당 조사에서 Z세대는 이직을 할수록 자신의 가치가 높아진다고 생각하는 비율(43.4%)이 세대 중 가장 높았다. 또한 이직 준비를 위한 경험으로 ‘이직에 필요한 전문 자격증 공부(40.7%)’가 1위였다. 실제로 올해 법무사·노무사·세무사 등 문과 계열 전문직 자격시험 응시자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의대 수시 지원에 7만 명이 몰리기도 했다. 한편 Z세대는 자기 PR·경력기술 목적의 미디어를 운영하거나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이직을 준비하는 비율(18.6%)도 다른 세대에 비해 두드러졌다.
-
- 세대공감
- MZ세대
-
취업 준비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조직문화 요소는?
-
-
2030 남성, 사춘기보다 ‘대학 입학 시기’에 스스로 외모 가꾼다
- 뷰티 업계는 새롭게 소비층으로 떠오른 남성 소비자를 주목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피부 고민이 있고 스스로 외모 관리를 하는 편이라고 인식하는 19~39세 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인포그래픽=대학내일20대연구소 제공 그 결과, 이들의 외모 관리 목적(최대 3순위)은 ‘자신감 및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돼서(53.9%)’가 1위였다. 또 피부 건강, 개인 위생 등 기본적인 관리 영역이라고 생각(49.9%)한다는 답이 뒤를 이었다. 한편 2030 남성 뷰티 소비자가 외모 관리를 시작하는 시기는 대학교 입학(28.4%)이 사춘기(2차 성징) 시기(23.1%)보다 높게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성장 호르몬이 나오는 사춘기에 외모와 뷰티, 스타일링에 관심을 갖는 것보다 ‘대학교 입학’을 외모 관리의 터닝 포인트로 인식하는 것이다. 연령별로 보면 20대 중후반(25~29세) 남성은 ‘전역 후 복학(26.0%)’에 대해서도 유사하게 인식했다. 즉 2030 남성이 대입이나 복학 시점에 스스로 외모를 가꿔 나가려는 니즈가 두드러짐을 확인할 수 있다.
-
- 전체
- 문화
- 패션/뷰티
-
2030 남성, 사춘기보다 ‘대학 입학 시기’에 스스로 외모 가꾼다
-
-
1935 여성이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과 가장 잘 맞는 브랜드는 '나이키'
- 라이프스타일 품목에 관심이 많은 전국 19~35세 여성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조사한 결과, 이들이 평소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소비하려는 품목 1위는 의류(77.7%)였다. 이어 화장품(71.5%), 신발(59.4%) 순으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투영하고 있었다. 인포그래픽=대학내일20대연구소 이들이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과 잘 맞는 패션, 뷰티, 가전·가구, 인테리어 소품·생활잡화 브랜드도 살펴봤다. 품목별로 떠오르는 브랜드(최대 3개)를 조사한 결과, 패션에서는 ‘나이키(16.2%)’가 1위였다. 주목할 만한 점은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등 유통 브랜드도 다수 언급됐다는 것이다. 1935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지향에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다. 뷰티에서는 ‘이니스프리(14.7%)’가 1위였다. 과거 대표적인 로드숍 브랜드였던 이니스프리가 여전히 1935 여성에게 깊이 각인된 것으로 보인다. 세대별로 보면 Z세대는 이니스프리 다음으로 롬앤, 클리오를 떠올린 반면 후기 밀레니얼은 디올과 헤라를 꼽아 눈길을 끌었다. 가전·가구의 경우 ‘LG전자(22.6%)’가 1위였다. 지난 몇 년 사이 자취 아이템으로 주목받은 ‘스탠바이미’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영상기기·IoT 기획조사 2024’에서 Z세대는 이동형 TV 브랜드·제품 가운데 스탠바이미(20.4%)를 구매하고 싶다는 응답이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인테리어 소품·생활용품에서는 ‘다이소(26.2%)’가 압도적인 1위였다. 최근 다이소가 품목 다양화를 통해 소비자들이 일상처럼 드나드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한 것의 영향으로 추정된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조사 결과, 최근 6개월 내 생활용품 판매점을 방문한 Z세대의 대부분(97.9%)은 다이소에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다이소에 주 1회 이상 방문한 Z세대는 5명 중 1명(24.9%)을 넘었다. 다이소 구매 경험이 있는 Z세대의 구매 품목을 살펴본 결과, ‘문구·팬시용품(57.1%)’이 1위였다. 다만 성별에 따라 구매 품목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Z세대 여성은 문구·팬시용품(66.4%)을 비롯해 뷰티용품(37.1%), 식품·과자·음료(36.2%) 구매율이 다른 세대나 성별에 비해 높았다. Z세대 남성 역시 식품·과자·음료품(30.9%) 구매율이 두드러졌다. 이는 최근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소스, 조미료 등 소용량 식료품이 1인 가구 및 자취생인 Z세대에게 주목받고 있으며, 다이소가 다른 뷰티 기업과 협업해 내놓은 제품들이 ‘다이소 뷰티템’으로 입소문을 탄 것의 영향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올해 저속노화 트렌드와 맞물려 식품 업계의 주목도가 더 커지고 있다. 당도, 원재료·성분, 영양 균형 등 건강을 위한 식습관을 실천 중인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건강한 삶’에서 음식과 식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62.1%로 높은 편이었다. 이들의 건강한 식사 및 음식 섭취 계기 1위는 ‘체중·몸매 관리를 하기 위해서(48.8%)’로 나타났다. 이어 노후에 아프지 않기 위해(41.0%), 건강이 안 좋아지는 게 느껴져서(36.5%) 순이었다. 그렇다면 ‘건강’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식품 관련 브랜드는 무엇일까? 조사 결과, 풀무원(36.8%)이 압도적인 1위였다. 풀무원은 최근 지속가능식품 브랜드 ‘지구식단’의 광고 모델인 이효리와 함께 건강과 환경을 위한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한 바 있다, 홍삼 전문 브랜드인 정관장(9.9%)이 2위였고, CJ제일제당(3.3%), 청정원(3.0%), 오뚜기(2.6%) 등 식품 브랜드가 뒤를 이었다.
-
- 세대공감
- MZ세대
-
1935 여성이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과 가장 잘 맞는 브랜드는 '나이키'
-
-
사람들이 1년 이내 이용한 은행·증권사, '카카오' ‘토스’ 각각1 위
- 지난 10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행한 ‘금융·재테크 정기조사 2024’에 따르면 최근 1년 내 거래 경험이 있는 은행으로 인터넷 전문 은행인 카카오뱅크(50.8%)와 토스뱅크(49.1%)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인포그래픽=대학내일20대연구소 제공 이어 전통은행인 KB국민은행(39.9%)이 약 10%p 격차로 3위였다. Z세대는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가 공동 1위(57.4%)를 차지했으며, 3위는 NH농협은행(축협 포함, 36.5%)이었다. 최근 3년간 Z세대의 토스뱅크 경험율은 △2022년 44.7% △2023년 49.2% △2024년 57.4% 등 상승세를 보였다. 증권사에서도 토스증권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최근 1년 내 이용 경험이 있는 증권사 1위는 토스증권(24.6%)이었고 삼성증권(17.4%), 한국투자증권(15.8%) 순이었다. 지난 2022년 조사 당시 1위(21.0%)였던 한국투자증권이 올해 3위에 그쳤으며, 3위(17.3%)였던 토스증권은 올해 큰 격차로 1위에 자리했다. 다만 세대별로 살펴보면 한국투자증권은 전기 밀레니얼(21.1%)의 경험률이 두드러졌다.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후기 밀레니얼(20.3%)의 경험율이 전체 응답(13.8%)에 비해 높았다.
-
- 생활밀착형뉴스
-
사람들이 1년 이내 이용한 은행·증권사, '카카오' ‘토스’ 각각1 위
-
-
비트코인 사상 최고치 경신 10만6천달러 돌파 "11만 달러 가나"
- 가상화폐의 선두주자인 비트코인이 현지시간으로 15일, 11일 만에 다시 최고가를 경신하며 고점을 갱신했다. 이미지=픽사베이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보고에 따르면, 미국 동부 시간 기준으로 오후 7시 51분(서부 시간 오후 4시 51분)에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4.38% 상승하여 10만5725달러(약 1억 5146만 원)에 거래되었다. 비트코인이 10만5000 달러를 넘어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가격은 잠시 10만6500 달러까지 상승했다. 이로 인해 지난 4일 코인베이스에서 기록한 이전의 최고가인 10만4000 달러를 11일 만에 경신했다. 지난 13일 10만 달러선에 다시 올라선 이후 3일째 10만 달러대도 유지하고 있다. 이날 10만3000 달러선에서 등락하며 10만4000 달러선에 근접하던 가격은 오후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며 10만4000 달러선을 뚫었다. 상승세는 계속돼 10만5000 달러에 이어 10만6000 달러선도 넘어섰다. 이에 따라 미국 대선 당일 7만 달러 이하였던 비트코인은 그 후 50% 이상 상승했다. 또한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산타 랠리'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는 듯하다. '산타 랠리'란 크리스마스 전후로 가격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코인 전문 매체 코인게코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비트코인은 크리스마스 바로 전 주에 7번 상승했으며, 크리스마스 이후 주에는 5번 상승과 하락을 각각 기록했다. 이 기간 비트코인의 평균 상승률은 1.3%를 기록했다. 블룸버그 통신 보도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7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2021년 이후 가장 긴 기간 상승세를 기록했다고 한다. 미국 대선 이후에는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는 미국 상장지수펀드(ETF)에 총 122억 달러가 순유입되었으며,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 ETF에는 28억 달러가 유입되었다. 동시에, 이더리움은 3.48% 상승하여 4010달러에 거래되며 4000달러 선을 다시 넘었다. 리플은 2.54% 상승한 2.45달러, 솔라나는 3.23% 상승한 226달러, 도지코인은 4.33% 상승한 0.41달러에 거래되었다.
-
- 전체
- 경제
- 이슈/포커스
-
비트코인 사상 최고치 경신 10만6천달러 돌파 "11만 달러 가나"